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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주택/전원주택

전통은 지키되 진화된 한옥ㅣ휴중당休中堂

한옥을 찾아서

전통은 지키되 진화된 한옥

 

 

 



‘휴중당’이라 이름 지은 살림채의 앞마당에서 본 다실.



왼쪽 살림채의 서재에서 건너다본 사랑채인 다실. 주련은 꼭 한문 시구로 써야 할까 고민했다. 현재 주련은 예나르에서 구입했지만 언젠가 아름다운 글귀를 지어서 만들고 싶다. 밤이 되면 더 그윽해 지는 조명은 뉴라이트의 윤승현 씨가 담당했다.

 

 


이 집은 밖에서 보기에는 그저 수수하다. 새로 지은 것 같기도 하고 예전에 있던 집을 새로 단장했나 싶을 정도다. 그러나 실은 새로 지은 집이다. 꽤 오랫동안 집 짓는 가림막이 쳐져 있었다. 결국 3년을 걸려 지었다 한다. 그리고 두 개의 대문이 보이는데 위쪽은 살림채로 들어가는 작은 문, 아래쪽 문은 아래채로 통하는 대문이다. 물론 어디로 들어가도 결국 안에서는 하나로 통한다.

이 집이 있는 곳은 1981년 한옥보존지구로 지정되었으나, 주민들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1991년 해제되었다. 아마도 이때부터 한옥 이외의 집이 들어서기도 하고 또 어울리지 않는 재료로 마감한 공간을 만들어 쓰는 집도 생겨난 것 같다. 집주인은 자꾸 변해가는 동네가 안타까워 10여 년 전에 땅을 사두고 언젠가 한옥을 제대로 지으리라 결심했다 한다. 이 집은 복원한다 해도 의미가 없는 집 두 채를 헐고 다시 지은 한옥이다. 다만 새로 지은 것처럼 보이지 않으려 애를 썼다. 한옥은 새것처럼 만드는 것은 훨씬 쉽고 싸다. 그러나 오랜 시간을 머금은 듯 보이게 하려면 기와, 돌, 나무 모두 고재古材를 구해야 해서 시간과 돈이 많이 든다.

 



1 다실의 문을 들어올리고 본 마당.
2 아래채에서 살림채로 올라가는 계단.
3 한옥은 문살을 여러 가지 문양으로 하는 것이 멋 가운데 하나다. 이 집은 창살을 단정하게 한 대신 살림채 마당에서 바라보이는 창문은 꽃살문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꽃살문 제작은 여러 달이 걸리고, 미리 창호 장인과 문양을 정해야 한다.
4 최정현 작가의 수탉 조각.


 


가회동은 <태조실록>에 의하면 태조 5년 1396년 한성부 북부 가회방으로 처음 기록되었다 하니 오래된 동네인 만큼 골목이 좁고, 불편한 곳이기도 하다. 이 곳의 집들은 작게는 20여 평에서 40평이 주를 이루고, 크다고 해야 60여 평 정도의 땅에 지은 집들은 이웃 처마와 이어지면서 들어섰다. 그러던 차에 몇 년 전 이 동네가 다시 한옥보존지구로 지정되면서 주말이면 관광객들이 줄지어 다니고 촬영 관광 명소가 되어갔다.

 

많은 관광객이 그저 대문과 담장만 보고 한옥을 봤다고 여기는 것이 마음에 걸려 경사진 길 아래쪽에 대문을 하나 더 만들어 개방하고, 여유 있으면 시조나 창을 듣고 가게 하려고 지하실을 만들기로 했다. 동네 이름인 가회동嘉會洞은 기쁘고 즐거운 모임을 뜻하므로 잘 어울리리라 해서 시작한 공사였다. 그러나 완공 무렵 대책없이 늘어난 관광객을 보면서 대문을 열어놓으면 감당할 수 없음을 깨닫고 막상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한다.

이 집은 경사를 이용해 아래채에 지하를 두고 20여 명은 족히 들어갈 공간을 만든 것이 가장 독특하다. 지하에서 위로 향하는 반계단을 올라가면 대문 밖 길과 같은 높이의 마당이 있다. 북쪽인 위쪽 대문으로 들어가면 살림채가 나오는데, 이 ㄷ자 살림채 마당에서 반계단을 내려가면 아래채 대문이 있는 마당에 다다른다. 안채마당에서 이곳에 내려설 때까지 지하가 있으리라 생각할 수 없는 구조인 것이다.

 

실상은 현재 양쪽 대문 중간에 대문을 내고, 문을 열었을 때 왼쪽 반계단을 통해 지하로 내려가고 오른쪽 반계단은 살림채로 올라가게 하려 했다. 그런데 기둥이 다 올라간 뒤 풍수를 잘 아는 분이 보더니 “왜 힘들게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집을 만드느냐, 아래로 내려가야 옳은 법”이라 해서 위쪽에 대문을 내고, 실내 설계를 완전히 바꿨단다. 그러다 보니 기둥들을 옮기느라 새 집을 갖고 헌 집 만든 격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내부에는 좁은 복도가 생기고 거실이 온전히 나오지 않았지만, 어찌 보면 의도하지 않은 이런 공간이 재미있어 보이기도 한다. 집주인은 ‘풍수는 보이지 않는 디자인’이라고 믿는다. 다만 미리 신경 쓰지 않은 것을 후회했지만, 기꺼이 풍수 전문가의 조언을 따랐다.

살림채는 ‘휴중당休中堂’이라 이름 붙였다. 바쁜 일상을 사는 주인이 한옥에서 쉬면서 지내보려는 의지였다 한다. 한옥은 못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또 나무끼리 이어 붙이는 것도 가능해 그 흔적이 현대 작품처럼 느껴진다. 이곳은 오래된 집을 헐 때 나온 고재를 구입해 이어 붙였다. 어차피 고재를 짜 맞춘 기둥은 불가피한 것이기에 음양으로 생긴 흔적을 즐긴다. 살림채에는 방이 두 개 있다. 각 방은 모두 작다. 그러나 좁아서 몹시 고민해 설계한 흔적이 있는 옷장과 화장실이 딸려 있어서 생활하는 데 불편함은 전혀 없다.



1 김종훈 작가의 빗살 무늬 찻상과 찻주전자. 도자기지만 꼭 쇠나 고목 같은 느낌이다.
2 이승희 작가의 청자 무늬 유광 도자기 부조. 아주 얇은 판에 표현한 실험작 같으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이다.

이 작품은 다실에 앉아 있을 때 시야에 들어오도록 기둥 사이 벽면에 낮게 달았다.



3 다실의 남쪽으로 보이는 담과 뒷집 대나무.
4 다실은 이 집에서 사랑채 역할을 한다. 전주의 한지 발 장인과 진효승 디자이너가 작업한 대나무 발 등燈, 주저앉기가 너무 힘들어 살짝 높여 만든 다탁과 다구. 문에 사용한 한지는 장지방 제품. 마루는 전통 우물마루 모양으로 시공했다. 서재와 사랑채의 마당쪽으로 면한 창문은 들창이 가능하도록 제작했다. 이 부분은 한옥 창호 장인 이성국, 심용식 씨의 솜씨다. 나머지 외부로 향한 모든 창호는 이건창호 제품이다. 이건창호는 좌우로 열거나 안팎으로 미는 것이 가능하나 위로 올릴 수는 없다. 이건창호는 최근 한옥에 어울리는 장석(손잡이)의 디자인을 개발했는데, 손으로 두들긴 수공예의 멋은 덜하지만 나름 적절한 느낌이다. 한옥은 문이 많아 장석이 중요하다. 특히 들문인 경우 달아매는 장석도 멋 가운데 하나다. 방문 장석 장인 박문열 씨 작품.




아래채의 대청마루. 월석의 흙담이 보이며 열 명쯤 둘러앉을 만한 여름 공간이다. 천장의 들창문은 손님방의 문이다. 아직 집주인은 이렇게 멋진 시간을 갖지 못했다. 다만 계획은 있다고. 소반은 봉산재 나성숙 씨, 방석은 소유 성낙윤 씨 작품이다. 소반 위에 놓은 접시는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의 이기조 작가 작품, 가운데 백자는 우일요. 식물 장식은 지플레르 이지연 플로리스트 작품. 면으로 만든 발과 전체 스타일링은 스타일리스트 서영희, 김지영 씨가 멋지게 완성해주었다.

 



전통을 존중하고 생활은 편리하게


휴중당에서 가장 넓은 곳은 식탁과 부엌이 함께 있는 열린 구조의 공간이다. 서쪽의 인왕산과 그 아래 보이는 기와지붕이 조금만 보 이도록 가로로 긴 창을 낸 것이 이 집의 가장 비싼 그림이라고 한다. 창을 가리지 않으려고 허리춤보다 조금 높게 찬장을 만들어 수납 공간을 약간 희생했다. 식탁에서 서쪽 창을 바라볼 때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천장에서 내려오는 가스레인지 후드를 설치하지 않고, 고깃집 설비처럼 바닥으로 연기를 빼도록 했다. 또 설거지를 하거나 요리할 때 그 모습이 보이지 않도록 조리대 앞면은 책장을 만들어 가리개처럼 연출했다. 이 높이가 부담스럽지 않도록 여러 번 수정했다고 한다.

 

열린 공간과 이웃한 다실. 아래채에서 반계단을 올라와 바로 왼쪽 댓돌에 신발을 벗고 올라오면 다실인데, 이곳이 말하자면 이 집의 사랑채 역할을 한다. 부엌과 다실의 목재는 장백산에서 2백 년 넘게 자란 물푸렛과 나무로 들메나무라 부르는 재목을 중국을 통해 사 왔다. 국내에서 구하는 목재 값보다 적은 금액이라 시도해볼 만했는데, 막상 켜서 들여오는 바람에 비용적으로 손실이 컸다. 하지만 이 나무는 배나 악기를 만들 때 쓰는 재목이라 그 색과 결이 곱고, 피부에도 좋다고 하여 마음이 놓였다. 살림채를 구성하는 모든 공간은 저녁때가 되면 한층 그윽해진다. 천장에 조명등을 잘 숨겨서 간접적으로 빛이 나오게 했기 때문이다. 살림채는 작은 마당을 가운데 두고 있다. 서재와 다실의 창문을 들어 올리면 마당과 실내는 한 공간이 된다.

 

한옥의 가장 큰 매력은 문을 열면 그 뒤가 바라다보이고 공간의 켜가 통하는 것이다. 마당의 바닥은 순전히 흙을 다져서 만들었다. 원래 한옥 마당에는 왕마사토가 어울리는 법이지만, 이 집의 경우 비가 오거나 발길이 잦아지면 왕마사토가 동쪽 아래채로 향하는 계단으로 쓸려가는 바람에 이 방법을 택했다. 아래채로 내려가는 작은 돌계단에는 중문이 있다. 커다란 꽃문양을 달아 애교가 있다. 이 꽃문을 통해 위채에서 아래로 내려가거나 또는 아래쪽 대문을 통해 들어오면 반 층을 더 내려가 지하 공간에 다다른다. 이때 시선을 잡는 것이 지하를 파느라 생긴 높고 긴 담이다.

 



1, 2 식탁과 부엌. 식탁과 그 위에 나뭇가지로 만든 조명등은 홍동희 작가 작품. 책장은 그 뒤에 있는 가스레인지, 설거지 싱크 볼 등을 가리는 역할을 한다. 연기를 빨아들이는 레인지 후드를 설치하지 않고 연기를 아래로 배출하는 설비를 했는데, 이 작업 때문에 주방 가구 브랜드 보피의 오경호 대표가 고생을 많이 했다. 빨간 수납장은 부엌 찬장으로, 위쪽에 긴 창문을 만들어 인왕산을 볼 수 있게 하려고 키를 낮췄다. 찬장의 빨간색은 옻칠이다. 우리나라 옻칠 중 주칠은 궁에서 많이 사용한 색이지만, 현대적 시각에서 보면 과감한 색상이더라도 꼭 시도해보고 싶었다 한다. 일본에 가서 옻칠을 널리 알린 전용복 선생이 수납장 문 위에 옻칠 입히는 작업을 했다. 부엌에 옻칠을 사용하면 벌레나 습기 방지에 좋다. 아일랜드 탁자 아래 세탁기를 두었다. 이 사진에서 보이지 않지만 오른쪽 벽면으로 냉장고가 있다. 아일랜드 탁자 아래 보이는 간단한 삼발이 나무 의자는 박종선 작가 작품으로 집주인의 애장품.
3 부엌에서 방과 서재로 가는 복도 진입부.

철제 가구에 한국 전통 문양 장석을 붙여 마치 루이비통 가방같이 패러디한 느낌이 나는 수납장은 하지훈 작가 작품


4 냄비, 주전자, 추 그리고 숟가락과 포크로 만든 병정은 최정현 작가 작품.
5 조약돌이 붙어 있는 나무 쟁반은 최병훈 작가 작품.
6 나무에 채색한 그림은 나점수 작가 작품.